완성작이 아트스테이션에 업로드되어 있습니다.
https://www.artstation.com/artwork/8w8LyG

넥슨의 인기 게임 메이플스토리에 등장하는 캐릭터, 비숍입니다.
비숍이 포함되어 있는 모험가 직업군의 캐릭터 리마스터링이 2022년 초에 진행되며 일러스트 또한 변경되었는데.
변경된 비숍의 일러스트가 마음에 들어 작업해보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작업은 핸드페인팅 텍스쳐. 손맵 스타일으로 진행하였습니다.
3D 모델링에 관심을 갖기 전 캐릭터 일러스트를 공부했고, 지금도 취미로 그림을 그리고 있으니
갖고 있는 드로잉 능력을 활용해 보려는 목적입니다.
작업 1~4일 차.
오랜만에 plane에 도안을 넣고 바디를 처음부터 만들어 보았습니다.
인체 자체를 처음부터 만드는 것은 몇 번인가 해 보았지만 역시 쉽지는 않은 작업입니다.




작업 5~6일차
기본 인체 모델링을 마무리하고 의상을 제작했습니다.
SD 일러스트일 때는 잘 몰랐는데 생각보다 의상과 소품 등이 간단합니다. SD 특성상 소소한 부분도 크게 그려지고,
오밀조밀하게 모여 있어 간단해보이지 않게 느껴진 듯 합니다.


작업 7일차
무기(스태프), 마법서를 만들었습니다.

작업 8일차
마법서에 들어갈 책갈피를 만들고, 헤어 기본 형태를 잡아주었습니다.


이번 작업의 헤어는 sphere를 배치하고 freeform-shift 기능으로 형태감을 잡아준 뒤 진행했습니다.
똑같이 max만 이용해서 헤어를 만들었지만 세리자와 아사히 모델링을 했을 때 보다 더 쉽게 형태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작업 9일차
빼먹은 요소들을 마저 만들어 준 후 반맵을 사용할 부분을 구분하여 나누어 주었습니다.

작업 10일차
uv를 펴고 배치해주었습니다. 헤어를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를 한 장으로 만들다 보니 배치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처음에는 맨몸 uv를 다른 오브젝트에 의해 가려지는 부분들도 삭제하지 않고 텍스쳐까지 진행해 추후 손맵 모델링을 다시 진행한다면 재활용할 생각이었는데, uv 공간이 너무 부족하게 느껴져 이 계획은 취소하였습니다.

작업 11~26일차
이번 모델링의 처음이자 끝, 텍스처링 작업입니다.
보통 손맵 텍스쳐링에서는 cinema4d의 bodypaint 3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고, bodypaint 3d 사용 경험도 있지만 현재 저는 해당 프로그램이 없는 관계로 substance painter를 사용하였습니다.
적절한 브러시를 찾아 제가 평소에 그림을 그릴 때의 채색 느낌을 살리는 것을 중점으로 진행했습니다.












마법서는 원작 게임이 2D 도트 기반 게임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표현되어 있고 일러스트에도 표지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적당히 디자인하였습니다. 책등에는 아이템 이름인 '백금의 서'를 휘날려 써서 넣어보았습니다.




이번 작업에서 가장 즐거우면서 힘들면서 공을 들인 부분인 헤어 텍스처입니다.
기본 헤어 위에 plane을 올리고 alpha를 적용해 헤어가 더 풍성해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작업 27일차
완성된 텍스처에 약간의 색상 보정을 해주었습니다.
원작 일러스트를 보며 포즈를 잡아주면 완성입니다.


작업 후기
보통 그림을 그릴 땐 고정된 구도와 고정된 조명을 정해두고 명암을 넣습니다.
하지만 3D 모델링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어느 방향에서 모델링을 봐도 크게 어색하지 않은 위치와 강도로
명암을 넣어야 하기에 그것을 구상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substance painter의 paint 레이어를 제대로 사용해 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paint 레이어를 사용하기 전에는
해당 프로그램에 손맵 관련 기능이 너무 미흡한게 아쉬웠는데, paint 레이어가 상당히 쓸만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그림 관련 프로그램이나 bodypaint 3d 수준의 변형/편집 기능이 없는게 아쉬웠습니다.